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살 빼려면 먼저 원인을 알자 비만의 원인, 살이 찌는이유

by 달리는세계 2022. 1. 13.
728x90
반응형

1) 살이 찌는 이유 

살이 찌는 이유는 인간의 유전자는 환경에 알맞게끔 진화되는데, 인류가 풍족한 생활을 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에 들어서이다. 인간의 유전자는 처음 인류가 시작한 지 수백만 년 이상을 영양이 부족한 환경에서 살아야 했다 그래서 남는 에너지를 배설하는 소모적인 시스템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그래서 인간의 유전자는 한정된 육체 속에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하려고 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3대 영양소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중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그램당 4킬로칼로리를 내는 반면, 지방은 1그램당 9키로칼로리라는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지고 있다고한다. 이렇게 진화를 하면서 지방 친화적으로 인간의 몸이 바뀌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살이 찐다는 것은 우리 몸에 지방 세포에 지방이 심하게 축적되는 상태이다. 우리 몸에는 백색 지방 세포가 존재하는데 그 수는 성인의 경우 보통 250억~300억 개 정도라고 한다. 이 세포는 다른 세포와 마찬가지로 세포핵과 미토 콘드리아 등의 세포 내 소화 기관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다른 세포와 달리 세포 내부에 지방이 고인 지방 방울이라고 한다.

 

2) 살이 찌는 백색 지방 세포

이 백색 지방 세포의 지방 방울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 비만이 시작된다고 한다. 여기에 지방이 계속 지방이 축적되면서 지방 방울은 점점 커지고, 커진 지방 방울 때문에 세포 크기도 커진다고 한다. 이 지방 방울은 세포 부피가 약 3배로 커질 때까지 커질 수 있다고 한다. 지방이 계속 쌓이면 그 수도 늘어 난다.

살이 찌는 이유이다.

 

우리 몸,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3대 영양소, 탄수화물은 소화 과정에서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로 분해되고, 포도당은 우리 몸에 피요한 에너지원으로, 지방은 몸 안에서 세포막의 재료 등으로 사용되고 우리 몸에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그리고 우리몸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 재료로 쓰인다. 사용하고 남은 아미노산은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를 만드는 데 쓰인다.

 

3)  필수 3대 영양소의 적절한 섭취 

하지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면 몸속에 남은 포도당과 아미노산은 지방으로 바뀌어 지방 세포에 축적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몸이 에너지가 부족할 때 꺼내 쓰는 것이다. 지방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더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지방으로 바꾸어 저장하는 것이다.

3대 영양소 중 하나라도 극단적으로 줄여서도 안되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게되면 비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각 영양소는 그 역할이 다르므로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