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이것을 알면 꼭 다이어트 성공

by 달리는세계 2022. 1. 11.
728x90
반응형

1)다이어트 시작 전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면 처음에는 살도 잘 빠지고 하루하루 살이 빠지는 것이 눈으로 보일 정도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 똑같이 운동을 하고 식단 조절도 열심히 하지만 체중은 빠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데 이런 시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된다. 이런 시기를 다이어트 정체기라고 한다. 이럴 때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있다. 우리 몸은 다이어트를 하면서 대부분 음식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때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는데 이 부족한 영양소를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보관하게 된다. 이 시기에 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정체기가 오기 시작한다.

2)다이어트 필요한 영양소

다이어트 전 꼭 알아야 하는 영양소.

우리 몸은 구성하고 있는 영양소 중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그리고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다.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식단 조절 하면서 부족한 적은 양의 영양소라도 몸에 축적시키게 된다.  영약학적 측면에서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 학자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의 다섯 가지를 인간의 5대 영양소로 꼽는다. 하지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생체의 성장에는 중요한 성분들이기는 하나, 자활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생리 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이 탄수화물,지방, 단백질은 그 자체만으로는 성장은 고사하고 에너지를 발생시키기 위한 분해와 조직 형성을 위한 합성이라는 생화학적 활동이 불가능한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즉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3가지 영양소는 에너지원이기는 하지만 스스로 아무런 활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즉 나무와 같은 태워지는 영양소입니다. 가만히 보면 우리 생활 습관에서 이 3가지 영양소 섭취가 가장 많습니다.

 

3)꼭 필요한 미네랄, 비타민

그럼 이 3가지 나무를 태우려면 불이 필요합니다 그 불 역할을 하는것이 바로 미네랄과 비타민입니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이들 성분에 개입되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대사는 비소로 활성을 발휘하게 되어 에너지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미네랄과 비타민은 스스로는 에너지원이 될 수 없으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이 제기능을 발휘 수 있도록 합니다. 즉 미네랄과 비타민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서 몸에 쌓여있던 나무들을 태울 수 있는 것입니다.

즉 타는 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태우는 영양소 미네랄, 비타민 모두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비만의 경우도 태우는 영양소에 비해 타는 영양소가 더 많이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도중 이 미네랄과 비타민이 부족하면 정체기가 올 수 있는 이유입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음식 조절과 운동)등은 요요 등 더 많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항상 적당한 운동과 음식 습관이 필요한 이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