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녹차 효능 5가지 ,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달리는세계 2022. 1. 20.
728x90
반응형

1)녹차의 가장 중요한 카테킨 성분

 

녹차 잎에는 카테킨이라 불리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녹차에 가장 많은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로 전체 카테킨의 65% 정도를 차지하다고 한다. 녹차 연구의 대부분은 이 에피 갈로 카테킨이라고 한다. 

 

2)녹차의 효능.

1)암 발생 위험을 낮추고, 암세포의 진행을 지연시킨다.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세포 사멸을 유도하여 선택적으로 암세포를 죽인다고 한다. 하지만 건강한 세포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암세포에게 영양 공급을 막고, 암세포의 활동을 막는다.

 

2)심장질환 위험을 낮춘다고 한다.

혈압을 낮추며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춘다, 체중을 줄이고 비만을 예방한다고 한다. 혈관의 건강을 도와 혈액의 흐름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3)항산화 효과가 높으며

녹차의 건강 효과는 녹차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 때문이다. 녹차 추출물은 인체 내에서 항산화 능력을 높여서 산화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여러 가지 질병과 증상을 예방한다.

 

4)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간 기능 향상에 효고가 있다.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인슐린의 민감성을 높이고 혈당 수준을 조절하여 혈당 상승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질환과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혈당을 낮출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건강한 혈당 수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카테킨은 비알 코 성 지방간과 간질환으로 발생하는 염증반응을 줄여 준다고 한다.

 

5) 체중 감량을 돕고, 운동 능력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녹차에 있는 카테킨과 카페인 성분이 만나 모두 열 발생을 증진할 수 있는 호르몬을 조절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또한 운동 후 쌓인 피로를 회복시켜 주며, 녹차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제는 세포 파괴를 줄이고 근육 피로를 줄여줄 수 있다.

 

3)녹차의 부작용 및 주위사항

 

1) 녹차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몸이 냉한 분들은 과다 복용을 피해야 한다.

 

2) 녹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과다 복용 시 메스꺼움, 불안감, 불면증, 공복에 마시면 소화를 방해하거나 속이 쓰릴 수 있다.

 

3) 녹차의 타닌 성분으로 단백질, 철의 체내 흡수를 방해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어 식후 바로 녹차를 마시면 좋지 않다. 빈혈이 있는 분들도 주의해야 한다.

 

4) 녹차의 이뇨작용으로 약을  먹을 때는 약 성분을 체내 잔류 시간을 짧게 만들어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