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카자흐스탄 소요사태에 비트코인 가격 급락 한 이유

by 달리는세계 2022. 1. 8.
728x90
반응형

1)비트코인 가격 하락의 이유

카자흐스탄은 세계 2위 비트코인 채굴 국가인데 이번 대규모 소요사태로 채굴 작업이 차질을 빚으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다고 한다. 

6일(현지시간) CNBC  방송 등은 카자흐스탄에서 에너지 가격 급등 항의 시위가 유혈사태로 이어져 한때 인터넷 접속이 차단됐다 이에 따라 카자흐스탄 내 비트코인 채굴업자 가운데 15% 정도가 가동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화폐 업계에서 채굴 능력 측정에 쓰이는 지표로, 채굴 속도를 뜻하는 해시 레이트도 10%로 넘게 떨어진 상태라고 한다.

2)비트코인 채굴의 비중

케임브리지 대안금융센터(CCAF)에 따르면 전 세계 해시 레이트에서 카자흐스탄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8.1%로  미국에 이어 2위라고 한다. 미 연방준비제도가 조기 통화 긴축을 시사한 5일 오후부터 급락세로 돌아선 비트코인 가격은 카자흐스탄 유혈사태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날 8%로 넘게 급락했다고 한다. 카자흐스탄은  지난해 5월 중국 당국의 채굴 금지 조치에 중국 내 채굴업자들이 대거 몰려들면서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 허브로 부상했다.

 

3)비트코인 채굴자의 부담

뉴욕타임스는 이번 유혈사태로 카자흐스탄 내 채굴업자들이 부담해야 할 위험과 비중이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카자흐스탄 정부가 올해부터 채굴업자에 대한 추가 과세 등을 예고한 상태에서 유혈사태까지 발생함으로써 채굴업자들이 정치적 불안에 노출된 상태라고 한다. 

CNBC는 값싼 에너지원을 필요하는 비트코인 채굴의 특성상 미국이 대체지로 부상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미국도 이들을 받아들일 여력이 충분치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또한 비트코인 채굴에 수반되는 과도한 전력 사용으로 인한 환경훼손 문제도 채굴업자들의 미국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방송은 부연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