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손발톱 무좀 치료와 예방

by 달리는세계 2022. 2. 15.
728x90
반응형

*손발톱 무좀의 원인

*손발톱 무좀 증상

*예방법

*무좀 치료법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는 손, 발톱 무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샌들 신은 발 매니큐어

(1) 손발톱 무좀의 원인

먼저 원인을 알아보면 손발톱 무좀은 피부의 진균 즉 곰팡이 균이 손과 발톱에 침투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진균에는 두 가지가 대표 적인데 피부사상균, 효모에 의한 감염입니다. 또한 전염성 질환이므로 손발톱 어디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엄지발톱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손발톱 무좀은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름철에 더욱 많아진다고 하며,

이유는 곰팡이균이 습하고 따뜻한 것을 좋아하는 특성 때문입니다.

*여름에 워터파크, 해변, 수영장 등 다른 사람에게서 전염되기 쉽습니다.

바닥에 떨어져 있는 균으로 인해 옮기는 경우

무좀균이 있는 사람이 신은 슬리퍼를 신었을 경우

*여성분들이 많이 하는 매니큐어나, 네일아트, 붙이는 탈착실 팁 등으로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공동생활을 하는 군생활 동안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손 매니큐어 네일아트

(2) 손발톱 무좀의 증상

*표면에 나타나는 증상은 색이 노랗거나, 약간 주황빛이 도는 갈색, 초록색을 띠기도 합니다.

*하얗게 부스러지면서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푸석푸석해지고 깨지며, 두꺼워지며, 하얀 각질 가루가 잘 생기거나 손발톱이 깨져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냄새,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3) 예방을 높이는 방법

*습하고 그늘진 곳에 무좀균이 번식하기 좋다고 하며, 이런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발은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고, 햇볕에 자주 살균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발톱 깨끗하게 씻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족 중에 무좀 환자가 있으면 수건과 신발 등은 따로 쓰는 것이 좋으며, 의심증상이 있으면 초기에 피부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4) 손발톱 무좀의 치료법.

치료법은 크게 먹는 약, 바르는 약, 레이저 치료 등이 있습니다.

*먹는 약(진균제)은 과거에는 가장 강한 치료 방법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작용 등도 있다고 하니 의사의 처방 하에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르는 약은 손발톱 아래에 있는 무좀 균의 특성상 표면에 침투시키는 약이 충분히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매일 바르는 약이 조금 이나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단기간에 효과를 기대 하기보다는 장시간 발라 주어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레이저 치료법은 손발톱 무좀의 곰팡이균이 65도 이상 온도에서 죽는다는 것에 서 착안해 한번에 79도까지 열을 발사해 손발톱 아래 진균을 살균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보험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의료 실비보험이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