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내장지방, 피하지방 원인과 관리

by 달리는세계 2022. 2. 18.
728x90
반응형

우리 몸의 지방은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체지방에는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두 가지 가 있습니다. 즉 비만은 체내에 체지방이 과다하게 쌓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오늘은 지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내장지방은 장기와 장기 사이에 있는 지방을 내장지방이라고 합니다.

*피하지방은 보통 피부 밑에 쌓여 있는 지방을 피하지방이라고 합니다.

이런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곳이 복부이며, 복부에 쌓여있는 내장지방은 혈관을 타고 다니며 산패가 일어난다고 하며, 이런 산패된 지방이 혈관에 쌓이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합니다. 

내장지방은 포화지방산과 연과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포화지방은 육류를 많이 섭취한 사람일수록 내장지방이 많이 쌓이며, 피하지방은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지방으로 전환하는데 이런 지방들이 우리 몸에 쓰고 남은 지방이 축적되면 비만으로 연결됩니다. 

혈액 혈관

(2) 내장지방 관리법

*동물성지방 섭취를 줄이는 방법이 있으며, 또한 지방간이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지방간 또한 내장이므로 내장지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의 대표적 원인 

지방간의 대표적원인은 알콜이며, 이는 간에서 지방 대사를 해야 하는데 알콜로 인해 간의 대사가 더디게 되면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지방간이라 고 합니다. 

그렇다면 내장지방의 주 원인 중 하나가 음주입니다. 반대로 내장지방의 줄이는 방법은 금주입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비알콜성 지방간의 경우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입니다.

다이어트 빵

탄수화물이 중성지방으로 전환되고 이 중성지방이 쌓이게 되면서 비알콜성 지방간입니다. 결론은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운동을 해야 지방을 태운다

운동을 하면 피하지방 내장지방을 같이 소모시킬 수 있으며, 몸 밖으로 지방을 배출시킬 수 있는 것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포화지방산보다 불포화지방산을 더 많이 섭취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포화지방산 보다 불포화지방산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인데요, 불포화지방산은

오메가 3와 같이 불포화가 높아 적은 양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으로 올 수 있는 질병*비만*심혈관질환*간, 심장 질환*당뇨, 고혈압등 많은 질병이 올 수 있습니다. 

(3) 내장지방을 줄이는 방법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인다.*금주를 한다.*오메가 3을 섭취한다.*탄수화물을 줄인다.*적절한 운동을한다.*과일과 채소를 적절하게 섭취한다.모두 좋은 식습관으로 건강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